불편모음

[불편한 UX] 11번가 소셜회원 가입시 본인인증 문제

nahee 2023. 5. 12. 14:03

(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.)

 

 

   문제 발견

- 11번가 핫딜로 구매할 상품이 있었는데 인당 구매 횟수 제한이 있어 부모님 계정으로 가입 시도

 

 

 

- 소셜가입을 진행 후 구매할 때 회원혜택을 받으려면 본인 인증을 한 번 더 해야하는 번거로움 발견
- 소셜 미인증 회원이라는 건 알겠는데 그래서 어떻게 해야 하는지 사용자는 길을 잃음.

 

- (1) 상단 마이페이지 아이콘을 눌러 (2) 회원정보를 타고 들어가야지 (3) 본인인증 회원 전환하기 버튼을 찾을 수 있음.

- 심지어 버튼 컬러도 비활성화된 것처럼 보여 눈에 띄지 않고 누르는 게 맞는 건가 싶음..

이것은 본인인증 찾기 미션인가..?

 

 

   해결 방안 

  1. 애초에 초기 소셜가입 단계에서 한 번에 처리하는 게 어떨까
    (추후 실 구매를 하려고 했을 때 본인인증이 필요하다고 하면 굉장한 피로도가 몰려올 것이다.)
  2. 아니면 본인인증을 완료하지 않으면 추후 회원구매혜택을 받을 수 없음을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기.
    1. 회원가입 시
      1. 인증을 지금 할지 말지 선택성을 부여함으로써 강제적이지 않은 느낌 주기
    2. 구매단계 진입 시
      1. 구매페이지 진입단계에서 알럿으로 알림 주기
        (ex. 본인인증을 완료하지 않은 고객입니다. 더 많은 혜택을 받으시려면 본인인증을 완료해 주세요. 
        "본인인증하고 등급혜택 받기")
  3. 소셜 미인증 회원이라는 문구 옆에 본인 인증을 바로 할 수 있는 버튼을 넣어주자.
    (구매혜택을 받으려면 본인인증이 필요하다는 문구도 같이!!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