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주차 미션으로 ‘롱블랙’을 꼽은 이유
- 영상이 아닌 글로 제공함으로써 짧은 시간 투자대비 높은 인사이트
- 구독 피로감을 고려한 1일 1콘텐츠 발행
- 24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“시간제한”을 두어 사용자로 하여금 읽을 수밖에 없는 장치 설정
- 별점기능으로 독자와 소통, 사용자는 읽을지 말지 결정할 수 있는 요소
기존 지식 콘텐츠 구독 서비스 모델과 비교해 ‘시간 제한’이라는 포인트가 신선했다.
그리고 가독성 높은 UI 또한 읽고싶게끔 만든다.
출시 초기만 해도 잘 유지가 될까 독자로서 우려했으나 2월 기준 월 활성 사용자가 20만 명에 달한다는 기사를 접하고는 괜한 걱정을 했지 싶다.(최근 출근길 지하철에서도 롱블랙을 읽는 사람들을 보았다.)
서비스 제공방식 뿐 아니라 콘텐츠의 높은 질 또한 유저를 오래 붙들 수 있는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한다. 아무리 참신해도 요즘 사람들은 까다롭고 선택지가 많기 때문에 조금의 불편함이나 퀄리티가 낮아졌다고 생각하면 금방 이탈하니 말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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