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일 회고

[일일 회고] 2022. 01. 27

nahee 2022. 1. 27. 23:15

  하루 동안 경험했던 사실

 

  이에 대한 나의 느낌

  • 사회적 거리두기로 헬스장이 9시에 문을 닫는다. 퇴근하고 가면 운동할 시간이 마땅치 않아 자주 빠지게 되었고, 그럼 운동을 빠지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니, 새벽 시간을 활용해 운동을 하는 것이었다.
  • 새벽 운동 첫날이었는데 생각보다 센터에 사람이 많아서 놀랐다.
  • 세상엔 부지런한 사람들이 참 많다. 
  • 모닝페이지 세 쪽을 쓰기란 쉽지 않다. 10분 지나면 쓸 말이 고갈된 느낌.

 

  여기서 배운 점

  • 데이터를 분석하기에 앞서 '무엇을 측정할 것인가'에 관한 정의를 먼저 내려야 분석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
  • '데이터 리터러시(Data Literacy)': 데이터를 해석해 활용하는 능력
  • 만약 회사의 규모가 작고, 예산이 충분치 않거나 인프라가 부족하다면 '구글 마케팅 플랫폼(GMP, Google Marketing Platform)'
  •  CRM은 '세일즈포스(Salesforce)', 디지털 프로덕트 분석은 '앰플리튜드(Amplitude)'
  • 측정은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
    • 측정 목적: 측정하고자 하는 지표가 비즈니스나 서비스의 목적에 부합하는지? 
    • 측정 가능성: 측정 여부를 떠나 과거 데이터의 부족으로 현재와 비교가 어렵다면 추가적인 지표 선정을 고려해야 한다.
  • 무엇을 측정하고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정의가 명확해야만 매일같이 지표를 체크하는 일이 의미 있는 일이 된다.
  • KPI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기준으로 설정하되 '바텀 업(Bottom-up)' 방식이 아닌, '탑 다운(Top-down)' 형태로 수립해야 한다.
    •  예) 매출 증대라는 목표를 위해서 '구매 전환율', '방문당 매출액', '방문당 구매 수', '충성 고객 확보' 등을 KPI로 선정
  • 데이터를 분석할 때는 결론을 사전에 정해두고 접근하는 방식은 위험할 수 있다.
  • 선입견을 가지고 데이터에 접근하면 안 된다.
  • 데이터가 없다고 불평불만하지 말 것. 중요한 것은 분석할만한 데이터가 없다고 불평불만할 것이 아니라,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비즈니스 지표와 목표, KPI가 무엇이고,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이 가능한지 그 정도를 먼저 검토하는 게 우선이다.

 

  개선할 점

  • '신뢰할만한 데이터인가?'를 반복적으로 질문할 것
  • 중요한 것은 분석할만한 데이터가 없다고 불평불만할 것이 아니라 정말 우리에게 중요한 비즈니스 지표와 목표, KPI가 무엇이고,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이 가능한지를 먼저 검토하는 게 우선이다.

 

  미래 행동 계획

  • 아침 새벽 운동 실천
  • 퍼블리 1일 1독
  • 스픽 20분 실천

 

반응형

'일일 회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일일 회고] 2022. 02. 04  (0) 2022.02.04
[일일 회고] 2022. 02. 03  (0) 2022.02.03
[일일 회고] 2022. 01. 26  (0) 2022.01.26
[일일 회고] 2022. 01. 25  (0) 2022.01.25
[일일 회고] 2022. 1. 24  (0) 2022.01.2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