하루 동안 경험했던 사실
이에 대한 나의 느낌
- 현재까지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툴은 GA가 가장 대중적이고 사용하기 편하다고 알고 있었는데
해당 강의를 통해 Amplitude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.
강연자는 GA와 Amplitude를 놓고 "석기시대에서 일하다가 갑자기 현대로 넘어온 것 같은 기분"이라고 표현했다.
나는 여전히 GA가 데이터 수집과 통계를 볼 수 있는 유일한 만능 툴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스스로 그동안 얼마나 공부를 게을리했는지 돌아보게 되는 대목이었다.
여기서 배운 점
- Amplitude: 사용자 행동 데이터 수집하기 위한 툴
- 사용자들이 프로덕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 수 있다.
- 사용자 행동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.
- GA는 분석할 퍼널을 사전에 정의해 둬야 분석이 가능하지만 Amplitude는 사전에 정의하지 않고도 퍼널 분석이 가능하다.
- GA에 비해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다.
- 관련해서 읽을 자료
- Amplitude는 GA와 어떤 점이 다른가?
- 어떤 정보를 볼 건지 직접 결정 가능.
- Amplitude는 팀원들 간의 협업을 우선으로 하는 반면 GA는 팀원들에게 의견을 공유하기 어려운 구조.
- GA는 웹사이트 관리를 위해 만들어졌고 Amplitude는 제품 전반을 관리하는 프로덕트 팀을 위해 만들어짐
(출처: 모비인사이드)
- 구글 애널리틱스 대신 앰플리튜드를 써야 할까?
- 구글 서비스와의 연동성은 앰플리튜드가 대체하지 못한다.
- 앰플리튜드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완전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해서 함께 사용.
(출처: 마케팅 노트 © JMoon)
- Amplitude는 GA와 어떤 점이 다른가?
미래 행동 계획
- Data-Driven UX 1장 읽고 정리(~11/7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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