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일 회고

[일일 회고] 2022. 02. 15

nahee 2022. 2. 15. 23:48

  하루 동안 경험했던 사실

 

  이에 대한 나의 느낌

  • 클래스 101 브랜딩 코스 다시보기 중인데, 브랜드 컨셉 정의 시, 소비 트렌드에서 키워드를 도출하고 그 안에서 브랜드에 녹일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는 과정을 거쳤다. 이번 아티클에서도 같은 패턴으로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고 지금 하는 것처럼 꾸준하게 뉴스레터도 읽고 짧게라도 정리하자.

 

  여기서 배운 점

  • 좋은 콘텐츠의 조건
    • 1. 우리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(브랜드 메세지)
    • 2. 우리 타깃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(데이터 분석 필요)
  • 브랜드 메시지 도출을 위한 3단계
    • 1. 브랜드 포지션 확인
      • 시장에서 우리 브랜드 위치 확인(캐즘 그래프)
        • 제프리 무어의 캐즘 마케팅  기술 수용 주기 그래프 (브랜드 포지션 확인)
         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등장했을 때 고객이 그것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단계별로 나타낸 그래프
          https://thinkinsights.net/strategy/crossing-the-chasm/

      • 주 사용자는?
      • 최근 우리 브랜드의 변화는?
    • 2. 우리 브랜드가 나아갈 방향 선정
      •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는가?
      • 달성해야 할 목표가 있나?(명확한 방향 정하기)
    • 3. 목표 달성을 위해 이야기할 메시지 선정
      •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사용하는 이유는?(후기, 앱스토어 평점, CX채널 문의, SNS 글 등 데이터 수집 및 분석-> 고유 특성 도출-> 고객 세분화)
      • 설문조사 통해 고객 제대로 파악하기
      • 우리는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나?
        미션(우리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)
        비전(우리 브랜드가 달성하고 싶은 목표)
        핵심가치(우리 브랜드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)


      • 핵심 경영을 소비 트렌드와 연결 가능한가?
        반드시 트렌드와 연결 지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소비시장과 고객층의 판도를 바꿀만한 커다란 변화와 연결된 트렌드라면 주목해볼 만하다.
      • 트렌드 파악법: 스티비 고객 사례 뉴스레터 구독, 인스타, 트위터, 유튜브, IT 기사 등)

 

  미래 행동 계획

  • 클래스 101 브랜딩 코스 나머지 차시 듣고 노션 정리(~2/20)
  • 클래스 101 디자인 시스템 강의 출퇴근 시간 보기
  • 서비스 기획 1주 차 강의 듣고 과제 제출(~2/21)

 

'일일 회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일일 회고] 2022. 02. 17  (0) 2022.02.17
[일일 회고] 2022. 02. 16  (0) 2022.02.16
[일일 회고] 2022. 02. 14  (0) 2022.02.14
[일일 회고] 2022. 02. 10  (0) 2022.02.10
[일일 회고] 2022. 02. 09  (0) 2022.02.0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