하루 동안 경험했던 사실
- 새벽 기상
- 스픽 20분
- 새벽 운동 40분
- 1일 1퍼블리 데이터 드리븐으로 브랜드 메시지 뽑아내기
이에 대한 나의 느낌
- 클래스 101 브랜딩 코스 다시보기 중인데, 브랜드 컨셉 정의 시, 소비 트렌드에서 키워드를 도출하고 그 안에서 브랜드에 녹일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는 과정을 거쳤다. 이번 아티클에서도 같은 패턴으로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고 지금 하는 것처럼 꾸준하게 뉴스레터도 읽고 짧게라도 정리하자.
여기서 배운 점
- 좋은 콘텐츠의 조건
- 1. 우리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(브랜드 메세지)
- 2. 우리 타깃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(데이터 분석 필요)
- 브랜드 메시지 도출을 위한 3단계
- 1. 브랜드 포지션 확인
- 시장에서 우리 브랜드 위치 확인(캐즘 그래프)
- 제프리 무어의 캐즘 마케팅 기술 수용 주기 그래프 (브랜드 포지션 확인)
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등장했을 때 고객이 그것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단계별로 나타낸 그래프
- 제프리 무어의 캐즘 마케팅 기술 수용 주기 그래프 (브랜드 포지션 확인)
- 주 사용자는?
- 최근 우리 브랜드의 변화는?
- 시장에서 우리 브랜드 위치 확인(캐즘 그래프)
- 2. 우리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 선정
-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는가?
- 달성해야 할 목표가 있나?(명확한 방향 정하기)
- 3. 목표 달성을 위해 이야기할 메시지 선정
-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사용하는 이유는?(후기, 앱스토어 평점, CX채널 문의, SNS 글 등 데이터 수집 및 분석-> 고유 특성 도출-> 고객 세분화)
- 설문조사 통해 고객 제대로 파악하기
- 우리는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나?
미션(우리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)
비전(우리 브랜드가 달성하고 싶은 목표)
핵심가치(우리 브랜드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) - 핵심 경영을 소비 트렌드와 연결 가능한가?
반드시 트렌드와 연결 지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소비시장과 고객층의 판도를 바꿀만한 커다란 변화와 연결된 트렌드라면 주목해볼 만하다. - 트렌드 파악법: 스티비 고객 사례 뉴스레터 구독, 인스타, 트위터, 유튜브, IT 기사 등)
- 1. 브랜드 포지션 확인
미래 행동 계획
- 클래스 101 브랜딩 코스 나머지 차시 듣고 노션 정리(~2/20)
- 클래스 101 디자인 시스템 강의 출퇴근 시간 보기
- 서비스 기획 1주 차 강의 듣고 과제 제출(~2/2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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