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일 회고

[일일 회고] 2022. 05. 12

nahee 2022. 5. 12. 19:54

  하루 동안 경험했던 사실

 

윌라(Welaaa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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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이에 대한 나의 느낌

  • 우리 앱을 다운로드한 고객이 이탈하지 않게 하려면 온보딩에서 좋은 인상을 받아야 한다. 
    온보딩이 지저분하고 복잡하다는 느낌을 받으면 서비스 전체에 대해 인식이 낮아져 재방문이 어려울 수 있다.
    따라서 우리는 온보딩 설계 시 더 분석적으로 꼼꼼한 설계를 해야 한다.
    온보딩 과정을 개선해서 리텐션을 올리는 노력도 필요하다. 

 

  여기서 배운 점

<퍼블리 & 팁스터 요약>
1. 디지털 프로덕트에서 온보딩이란?
  - 서비스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장치
  - 유저들에게 앱을 사용해야 하는 명확한 이유와 가치를 전달하는 화면

2. 온보딩 유형 1(기능과 인터페이스 안내)
    2-1. 전반적 기능에 대한 안내
        - 주요 기능 중심으로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지가 필요한 경우 활용

    2-2. 기능을 사용하는 순간에 안내 제공

        - 특정 기능 사용 시 안내 제공(툴팁, 모달 등)
        - 단점: a-b-c가 한 흐름으로 안내되어야 하는 경우 흐름이 끊길 수 있음
           (이러한 단점을 잘 보완한 케이스: what3words서비스.
           핵심기능에 대하여 단계별로 제공함으로써 흐름이 끊기지 않고 서비스 사용법을 익힐 수 있음.)  


3. 온보딩 유형 2(사용자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안내)
    3-1. 취향 반영 맞춤형 제안(유튜브, 왓챠 등)
        - 주요 기능 중심으로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지가 필요한 경우 활용
    3-2. 사용자 정보를 반영한 맞춤형 정보 제안
        - 단점: 질문이 너무 많아 과정이 길어질 경우 중간 이탈할 확률 높음
          1) 언제든지 건너뛸 수 있고 2) 필수 정보와 선택정보를 나누어 입력받고,
          3)이는 추후 재설정이 가능하다는 안내문구를 제공해주는 게 좋다.


4. 온보딩의 필수 요소: 선택과 집중
  온보딩은 리텐션과 밀접하게 연결되므로 서비스 어떤 부분에 대해 안내하면 흥미를 느끼고 사용자가 행동을
  이어 나갈지에 대한 분석을 하고 꼼꼼하게 설계해야 한다.

 

 

  오늘 나를 위한 칭찬

  • 혼밥 하면서 프리워커스 듣고 인사이트 얻음 -> 기록의 중요성, 꾸준함의 중요성 다시 상기 
    -> 일일 회고 다시 적음 -> 실행력 높은 나 칭찬해
  • 밥 먹고 20분 산책한 나 건강 챙겼어 칭찬해.
  • 오늘 하루도 알차게 보낸 나, 칭찬해

 

  오늘 감사한 3가지

  • 띄엄띄엄이지만 일일 회고 이어 나가게 되어 감사
  • 시원한 물 맘껏 마실 수 있는 환경에 놓임에 감사
  • 프리워커스 듣고 인사이트 얻게 됨에 감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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